커리어 소개
-> 작은곳에서도 느낀점의 깊이
서브웨이 ->노동력을 팔아 돈을 버는것의 한계를 느낌
피자배달 ->자율성의 중요성
연구원 -> 처음 자율성을 얻게됬지만, 무얼 어떻게해야할지 모름 실험및 연구 실패
중소기업
-> 루틴화 도전하는일에 대해 동기부여 x , 연구일에 스스로 만족스럽지 못함
가장 일반적인 한국의 직장인 생활 (회사다니면서 취미생활에 집중,
일의 오너십에 대해 생각
질문할 기회가 엇었다고 스스로 제한했는지도 모름
대기업
-> 불필요하고 오래된 시스템이 너무 많음,
자율성은 있지만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하는지 모름
시키는 일을 잘해야 하는 상황이 썩 좋지 않았다
소통없이 열심히 일만
혼자하는 일이 아니라 의존성있는 일이라 개인의 성장에 한계
톱니바퀴가 되는게 싫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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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계 소프트웨어회사 3년
-> 수평적이고 좋은 시스템을 경험
창업을 생각하니 모든 일이 다 연습과 훈련으로 여겨지게 됨 재미가 생김
왜 지금껏 일하지 않았을까에 대한 후회
일의 오너십을 가지게됨
모두 테이블
-> 웹 기술 을 모른채로 도전
개발자와 대화하는법을 배우거나 해야한다고 결론
스스로 개발 기술을 배우기로함
쿠스랩
->스스로 영업, 개발
일은 팀으로 해야 한다고 결론
개발도 잘해야 하지만, 비지니스 적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다면 베스트
스트림라이저 streamLyzer
-> 프리랜싱 대표, 마케팅, 영업, 고객상담, 개발, 테스팅, 유지보수, 상담, 기록
코드 한 줄 쓰기전에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도출해 내느것이 개발자가 해야 할일
고객사이드를 생각했다고하지만 쉽고 편하고 명확하게 개발 산출물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반성
인간 대 인간 `정`의 한계는 명약, 계약서는 냉정한문서
1000줄짜리 코드를 2000줄 짜리 코드로 만들어버림(최악)
Laser Smith
-> 새로운 언어는 큰일은 아니다
요구사항이 구체적이지 않으면 부가적으로 쓸데 없는 것을 만들게 됨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를 고객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Jober
-> 프로덕션 레벨의 소프트웨어 경험
일을 내가 다한다고함 3개월 밤샘
Git의 중요성
배포된 버전에서는 내 컴퓨터와 같지 않다
스프린트 끝나고 보여주지 못한다면 성실한게아니었다
코슽
->프로그램은 팀으로 만들어야 한다
적절한 견제와 러버덕 코딩
다른 사람 코드 리뷰할때의 마인드로 코드로 짜야한다
쓰는것보다 읽는게 2만배 중요
개발문화 리서치 및 적용
도메인 지식, 비즈니스 감각이 결합되어야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모두 코드로만 되는것이 아니다
질의응답
스스로 발전하려면 겸손해야한다
지식적인부분보다 질문, 적극적인, 문서화, 읽기, 협업, 소통의 중요성
글쓰기 -> 내삶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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