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시티 나노디그리 수료증
Udacity Android Basics Nanodegree 안드로이드 나노디그리 기초과정이 끝났다.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이용한 단일 화면 어플리케이션부터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재고관리 어플까지 만들었다.
만들었던 어플들을 추억할겸 그 동안의 프로젝트를 소개해본다.
아래에 7가지의 App들이 나노디그리 과정을 진행하면서 만들었던 어플들이다.
이런 프로젝트들을 완성하는것으로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몰입감 있게 강의를 완료할 수 있고,
이전에는 Mentor 시스템, 현재는 수강생들의 커뮤니티를 도입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다른 수강생들과 문제점을 공유하고
멘토와 소통하면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약간 아쉬웠던 부분은 어떤 파트는 프로젝트 완성에만 치우쳐 빈약한 설명만 있고 코드를 복붙으로 끝나는 프로젝트도 있었다.
또한, 강의가 16년도에 기준으로 만들어져 현재의 버전과 맞지않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아쉬웠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과정으로 접근해서 흥미롭게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강의를 진행하기 어려웠던 적도 있었지만 잘 마무리 해서 뿌듯했다.
1. Single Screen App
XML을 이용한 단일화면의 어플이다.
이때만 해도 레이아웃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내가 코딩의 천재인줄 알았다...
2. Score Keeper App
간단한 자바를 활용해서 XML의 버튼을 연결시켜 반응하게 만들었다.
각각의 버튼을 클릭할때마다 위에 표시되는 텍스트뷰의 변동이 생긴다.
3. Quiz App
다양한 버튼을 사용해서 여러가지 체크박스를 만들고, 스크롤뷰를 활용하여 단일화면에서 벗어났다.
if와 boolean을 사용하여 점수를 Submit버튼 클릭시 점수를 계산했다.
4. Music Playing App
Intent를 통해 여러 스크린간의 이동을 만들고,
ArrayList와 ArrayAdapter를 활용해서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를 나열시켰다.
5. Tour Guide App
TabLayout과 CollapsingToolbarLayout를 활용하여 4개의 탭을 만들었고
각 탭을 스크롤하면 ToolbarLayout이 Collasping 되도록 설정했다.
Music App과 같이 ArrayList와 ArrayAdapter을 활용하였고, 각 탭을 프레그먼트로 만들었다.
6. News App
Stage 1. API 연결하는법을 배우고
JSON Response을 Parsing 을 통해 Url에서 데이터를 얻어왔다.
AsyncTask 사용
Stage 2. PreferenceFragment를 사용하여 가져올 데이터에 Preference를 적용했다.
Uri Builder Class을 사용하여 URL에 query parameters을 추가했다.
7. Inventory App
Stage 1. SQLitedatabase를 활용해 table을 만들고 거기에 항목을 수정 추가할 수 있게한다.
안드로이드 파일 저장 시스템을 데이터베이스와 통합시킨다.
ContentProvider을 통해 데이터의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게한다.
파일과 SQLite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나타낸다.
저장된 정보들을 사용해 다른 앱의 Intent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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